재외선거 결국 중단

교육뉴스

belt-mguy-hp.png

재외선거 결국 중단

관리자 0

LA와 뉴욕 등 미국 12개 재외공관에서도 제21대 한국 국회의원 재외선거가 중단됐다.

 

30일 LA총영사관과 한국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코로나19 사태로 주미한국대사관, LA, 뉴욕, 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 등 12개 공관 재외선거 사무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LA총영사관 측은 '선관위가 (미국내) 코로나19 상황 악화를 고려해 재외선거 사무 중지를 결정했다"며 "LA총영사관은 재외선거 투표가 예정됐던 공관투표소, 오렌지 카운티와 샌디에이고 카운티 추가투표소를 운영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지난 27일까지 LA등 미국 내 재외공관은 4월 1~6일 재외선거를 예정대로 진행한다고 공고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진자 및 사망자가 급증하자 상황이 변했다.

 

캐나다 주캐나다대사관, 벤쿠버 총영사관 등 4개 캐나다 공관들의 선거 사무도 중단됐다. 

이처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총 40개국에서 65개 해외공관의 재외선거 사무가 중단됨에 따라 전체 재외선거인 17만 1,959명 중 46.8%에 달하는 8만500명이 이번 총선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없게 됐다. 선관위의 재외투표 중지 결정이 내려지자 일부 해외 한인들은 선관위의 결정에 반발하며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재외국민 투표권 보장 릴레이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특히, 독일 지역의 한인들은 중앙선관위의 일부 지역 재외선거사무 중단 조치에 대한 헌법소원 및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까지 제기한다는 계획이어서 8만여 명에 달하는 재외선거인들의 투표권 행사가 불가능해진 이번 4·15 총선에 대한 논란이 커질 조짐이다.

 

선관위의 조치에 반발하고 있는 한인들은 독일의 경우 바이에른주를 제외한 나머지 15개 주정부가 통행제한 조치를 내리지 않아 투표가 가능하며, 36개의 주에 '외출자제령'이 내려진 미국에서도 안전수칙을 지키며 투표할 수 있는 상황이라는 주장이다.

, ,

0 Comments
belt-mguy-hp.png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