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가주 한국학원 사태 새국면

교육뉴스

belt-mguy-hp.png

남가주 한국학원 사태 새국면

관리자 0

- 비대위 '통합 이사회 구성' 촉구   

- 11개 한글학교 '독립 운영 하겠다' 총영사관에 서약서 


남가주 한국학원 정상화를 위한 범동포 비상대책위원회가 현 이사진 측에 통합 이사회 구성을 거듭 촉구했다. 23일 범동포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성수, 이하 비대위)는 LA한인상공회의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가주 한국학원 이사진이 한인사회 여론을 수렴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창엽 비대위 부위원장은 "가주 검찰은 남가주 한국학원 이사회가 추진한 구 윌셔사립초등학교 건물과 시설 10년 장기임대는 불가하다고 공식 통보했다"면서 "검찰은 비영리단체인 한국학원이 한국어 교육과 뿌리교육이란 설립 이념에 충실해야 한다고 공식서한에 명시했다. 현 이사진은 지난 11월 20일 비대위와 합의한 통합 이사회 구성 약속을 지켜야 할 때"라고 말했다.

현 이사진(제인 김, 김덕순, 조희영 이사)과 정희님 사무국장은 비대위와 잠정 합의안으로 ▶비대위 측 추천이사 7명+이사진 측 추천이사 4명 통합이사회 구성 ▶한국 정부지원금 지원재개와 동시에 현 이사 3명 사퇴에 동의한 바 있다.

하지만 현 이사진은 지난 4일 가주 검찰이 구 윌셔사립초등학교 장기임대 불가를 통보하자 새 이사 4명(박형만-전 이사장, 윤병욱-전 이사장, 박신화-목사, 조이정-부동산 개발업자)을 추가해 자체 이사회를 구성했다.

한편, 남가주 한국학원 신미경 교육감과 글렌데일 한국학교의 강정숙 교장은 LA 총영사관에 '독립 재정 운영 서약서'를 제출하고, 독자적인 한글학교 재정 운영 의사를 밝혀 한국학원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이날 신 교육감 등이 제출한 11장의 '서약서'는 남가주 한국학원 산하 11개 한국학교 교장들이 서명한 것으로 앞으로 한국정부 지원금을 이사회를 거치지 않고 개별 한국학교들이 직접 수령해 독립적으로 재정을 운영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완중 총영사에게 서약서를 전달한 신미경 교육감은 "학부모와 학생들을 위해 어렵게 결단했다"면서 "총영사관측에서 현 시스템상 한국학교들이 지키기 어려운 부분을 최근 일부 수정해 결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서약서에는 ▶재외동포재단 지원금의 남가주한국학원 수령 중단 ▶개별 한국학교 명의의 독립계좌 개설 ▶한국학교별 재정담당자 지정 등 한국정부 지원금에 대한 독립적인 재정운영 약속이 담겼다.

또 11개 한국학교는 한국정부 지원금 지출내역을 일반 재정 회계 원칙에 따라 매년 교사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보고하기로 했으며, 한국 재외동포재단 가이드라인에 따라 재정을 지출하고 이에 따른 결산 보고서를 제출하기로 서약했다.

이종미 재외동포 영사는 "11개 한국학교 교장 선생님들의 의지를 확인한 만큼 지원금 재개를 검토해 수 일내 재개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총영사관 측은 개별 한국학교들이 서약서를 제출하면 지원금 지급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그간 지급이 중단됐던 지원금 총 20만3,000달러가 연내에 지급될 것으로 보인다.

신미경 교육감은 "독립 재정 운영 서약서가 남가주 한국학원으로부터의 이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며 "학교 건물 렌트와 교사 임금으로 쓰이는 한국정부 지원금에 대한 독립재정 운영을 약속한 것"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한편, 이날 비대위는 통합 이사회 구성을 위한 추천이사 명단도 공개했다. 비대위 측 추천이사는 '양학봉 LA평통 수석부회장, 정영조 미주흥사단 전 이사장, 캐롤라인 심 K-ARC 대표, 크리스틴 정 한인커뮤니티변호사협회장, 로렌스 한 LA한인상공회의소 전 회장, 라이언 리 A1에듀케이트 운영책임, 민복기 UCCK 회계법인 대표' 7명이다.



0 Comments
belt-mguy-hp.png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