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지원서 Essay Prompt 와 내 자녀의 꿈 합격하는 에세이를 쓰기 위한 기본 정신

양민 박사 칼럼

대학지원서 Essay Prompt 와 내 자녀의 꿈 합격하는 에세이를 쓰기 위한 기본 정신

관리자 0

경제적으로 성공하였거나 또는 다른 여러 종류로 명예로운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인생 이야기를 보면 그들은 꿈을 꾸는 사람들이었고 지금도 꿈을 꾸고 있다는 걸 발견하게 된다. 그렇다고 그런 사람들만이 꿈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은 누구나 꿈을 꾼다. 물론 발설하기도 하고, 혼자만 꾸기도 하며, 자기도 아직 스스로에게 확인하지 못하기도 하지만 누구나 꿈을 꾼다. 우리 자녀에게도 꿈이 있을 것이고, 생길 것이며, 언젠가 알게 될 것이다. '꿈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잘못된 것이고 '꿈이 없어 보인다'고 생각하는 것 역시 잘못된 것이다. 우리가 해야 할 질문과 말은 "우리 아이가 꿈을 꿀 수 있도록, 나는 무엇을 해야할까?"이다. 

 

학부모들의 하소연 중에 단연 1위는 "우리 아이가 꿈이 없어요."이고 소원 중에 단연 1위는 "제 아이가 꿈을 꾸게 해 주세요."이다. 필자에게 인생 화두는 언제나 "꿈"이다. 학생을 보면, 그와 함께 꿈을 꾸게 되며, 학생이 꿈을 꾸게 하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대학지원서는 대학 측이 학생의 꿈을 알아내기 위해 학생에게 던지고 받는 떡밥과 미끼다. 대학 측에서도 학생의 꿈을 함께 꾸고 싶고, 학생의 꿈을 함께 실현시키고 싶고, 그 영광을 함께 나누고 싶은 것이다. 그래서 멋진 꿈을 꾸는 자, 꿈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열정 있는 자, 꿈을 향해 최선의 노력을 할 자, 꿈을 이룰 가능성이 높은 자, 그 꿈을 향한 노력을 통해 커뮤니티-학교-사회에 도움을 줄 자, 학교의 명성을 떨쳐줄 자를 발견하려고 하는 것이다.

 

대학지원서의 Essay Prompt 들을 보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눈"이 보아야 할 것이 바로 이것이다. 내 아이를 뽑겠다는 사람들은 내 아이의 글에서 "꿈"을 보겠다는 것을. 

그들은 무엇보다도 "학생이 꿈을 가지고 있는가? 그 꿈은 무엇인가? 그 꿈은 Valid한 것인가? 그 꿈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그 꿈은 진실한가? 그 꿈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꿈을 이루기 위해 한 것은? 그 꿈을 우리 학교를 통해 이룰 수 있을까? 그 꿈은 절실한 꿈인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자기계발을 어떻게 할 것인가? 자신의 꿈을 이룰만한 품성을 갖추고 있거나, 키우고 있는가? 꿈을 이룰 능력이 있거나, 키우고 있는가?" 이런 모든 것을 학생이 작성한 에세이를 읽으면서 발견하고자 한다. 그리고 공부한 기록들을 보고 찾아내려고 한다. 살아온 기록들을 보며 확인하고 싶어 한다.

에세이를 쓸 때에, 영어가 좋은가, 문법과 용법 그리고 철자법이 맞았는가, 위트와 재치가 있는가, prompt의 지시를 따랐는가, 길이가 적절한가, 구태의연하지 않고 참신한 글인가 등등, 좋은 에세이의 조건들이 많고, 또 그 조건들에 적절히 쓰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것이고,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글을 읽고 이 학생의 꿈에 대해 갖는 궁금증들이 풀리는가?"일 것이다. 그러니, 에세이를 잘 쓰는 방법론도 중요하지만, 만일 그것에만 골똘하고 있다면, 그 근본을 헤아려, 내가 쓴 에세이들이 총괄적으로 내 꿈을 제대로 표현하고 있는가를 점검의 표준으로 삼는 것이 성공하는 에세이를 쓰는 지름길일 것이다.

 

아래에 첨부하는 여러 가지 에세이 Prompt들을 이 관점에서, 즉 나의 꿈이 표현될 것인가를 기조로 해서, 읽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해보자. 어쩌면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떠오를 수도 있다.

 

▶2019-2020 CommonApp Prompts

 

1. Describe a problem you've solved or a problem you'd like to solve. It can be an intellectual challenge, a research query, an ethical dilemma - anything that is of personal importance, no matter the scale. Explain its significance to you and what steps you took or could be taken to identify a solution. (당신이 해결했던 문제나 해결하고픈 문제에 대해 묘사하세요. 그것이 지적(知的)도전이나 연구에서의 질의, 또는 윤리적 딜레마든 상관 없습니다. 그것의 중대성과 문제해결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당신이 했거나 하고자 하는 단계들은 무엇이었습니까? 

2. Discuss an accomplishment, event, or realization that sparked a period of personal growth and a new understanding of yourself or others. (자신 개인의 발전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거나,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새롭게 이해하게 된 계기가 된 성취나 사건 또는 깨달음에 대해 논하세요.)

3. Describe a topic, idea, or concept you find so engaging that it makes you lose all track of time. Why does it captivate you? What or who do you turn to when you want to learn more? (시간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었던 주제, 아이디어 또는 개념에 대해서 묘사하세요. 그것에 대해 더욱 더 배우기 위해 누구에게 (또는 무엇을) 찾아 갔나요?

4. Share an essay on any topic of your choice. It can be one you've already written, one that responds to a different prompt, or one of your own design. (스스로 에세이 토픽을 만들거나 골라도 됩니다. 이미 썼던 글이거나, 다른 prompt에 대답했던 글, 또는 스스로 고안하고 응답하여도 좋습니다.)

 

▶2018-2019 Harvard Prompts

 

1. Your intellectual life may extend beyond the academic requirements of your particular school. Please use the space below to list additional intellectual activities that you have not mentioned or detailed elsewhere in your application. These could include, but are not limited to, supervised or self-directed projects not done as school work, training experiences, online courses not run by your school, or summer academic or research programs not described elsewhere. 150 words (당신은 다니는 학교의 학업이 요구하는 것들과는 관계없는 어떤 다른 지적인 삶을 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학교와 상관없이 밖에서 지도를 받았던, 스스로 했던 프로젝트나, 훈련, 온라인 코스, 여름프로그램 또는 리서치 프로그램 등도 좋습니다. 지원서 다른 부분에 표현되지 않은 걸로 써보세요.)

2. Please briefly elaborate on one of your extracurricular activities or work experiences. 150 words (학과외 활동을 하나 골라 설명해 보세요.)

 

▶2018-2019 Stanford Prompts

 

1. The Stanford community is deeply curious and driven to learn in and out of the classroom. Reflect on an idea or experience that makes you genuinely excited about learning. (100 to 250 words) (스탠포드 커뮤니티는 호기심이 많아서, 교실 안팎에서 배우려고 합니다. 당신이 배우는 것에 진심으로 흥분되도록 했던 아이디어나 경험에 대해 써 보세요.)

2. Virtually all of Stanford's undergraduates live on campus. Write a note to your future roommate that reveals something about you or that will help your roommate -  and us - know you better. (100 to 250 words) (거의 모든 스탠포드 학부학생들은 교내 기숙사에서 삽니다. 미래의 기숙사 룸메이트에게 자신에 대해 뭔가 알려줘서, 그로 하여금 (물론 우리에게도) 당신을 잘 알게 도울 만한, 간단한 편지를 써보세요.)

3. Tell us about something that is meaningful to you and why. (100 to 250 words) (당신에게 의미 있는 무언가에 대해서 그리고 왜 그런지 써 보세요.)


 

2d25d208abb971fe2a92d17852e90ba3_1478825
양 민  (US Edu Con 대표)

http://www.useduconsulting.com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